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심리학

마음이 분주할 때(마음 보기 연습)

by 마음지킴이 2023. 11. 4.

바쁘게 지나가는 일상에서 마음이 분주할 때가 있다. 정신 없이 바쁘다는 말을 하는 것처럼 무엇에 집중해야 할지 모르면서 허둥지둥할 때가 있다. 이 순간을 자각하지 못한 채 멀티태스킹을 한다고 느낄 수 있다. 그런데 지나고 보면 정작 중요하지 않은 일에 시간을 보낸 경우도 있다.

마음 보기 연습(유정은, 북로그 컴퍼니)에는 일상에서 마음챙김이 필요한 다양한 순간에 직접 실천해볼 수 있는 마음챙김 연습 방법이 소개되어 있다. 명상을 처음 해보는 사람도 쉽게 따라 해볼 수 있는 가이드 라인이 있어 유용하다. 

마음을 본다는 것은 내 마음의 흐름이 어떻게 일어나고 있는지 알아차리는 과정이고 내 몸과 마음을 자각하고 돌보는 시간이다.

p86

일이 너무 많아서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를 때, 늘 뭔가에 쫒기는 것 같을 때 짧은 명상을 통해 마음을 명료하게 하면 인지적 능력이 향상되어 일의 성과가 더 높아진다는 심리학 연구가 있습니다. 바쁠 때 일수록 몸과 머리가 함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음이 분주 할 때 마음의 머릿속은 마치 흙먼지를 한 움큼 넣고 휘저은 유리잔과 같습니다. 이럴 때 유리잔 안을 들여다볼 수 있나요?

흙먼지가 가득 찬 유리잔은 뿌옇게만 보입니다.

여러분의 주의를 호흡의 감각으로 가져오세요.

동시에 뿌옇던 유리잔의 흙먼지들이 가라앉고 있다고 상상해보세요.

내가 천천히 들숨을 바라보고 날숨을 바라보면 유리잔의 흙먼지들이 천천히 가라앉습니다. 들숨, 날숨을 천천히 느낍니다.

이제 점점 맑아지는 내 마음이라는 유리잔에 무엇이 떠다니고 있나요?

지금 나한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나는 무엇 때문에 이렇게 쫒기듯 일을 하고 있었던 걸까요?

바빠서 허둥댈 때 우리는 주의력을 잃고 쫓기듯 일하게 됩니다.

그럴 때 이 짧은 마음 챙김 연습을 통해 여러분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기억해내고 주의력을 지금 이 순간으로 가져오면 일의 능률도 더 오른다는 것을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 마음 보기 연습(유정은, 북로그컴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