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상담 코칭

나이 든 부모의 마음을 이해하는 대화 수업

by 마음지킴이 2023. 7. 15.

나이 든 부모의 마음을 이해하는 대화 수업, 데이비드 솔리 지음, 반니

 

 

나이든 부모님과 대화가 점점 어려워진다고 느낄 때가 있다.

특히 연로하신 부모님의 건강과 안전이 염려될 때다. 

부모님은 괜찮다고 알아서 한다고 하시는데 전혀 그렇게 보이지 않을 때 논리적으로 설명해도 수긍하지 않으면 답답해진다. 이 책에서는 노인에게 통제권을 상실하는 것이 얼마나 절박한 문제인지를 중심으로 노년의 부모에게 어떻게 대화해야 하는지 사례를 들어 제시한다. 부모의 상황이 답답해보이더라도 재촉하지 말고 그들이 겪는 마음의 상실감을 이해하고 경청하라고 한다.

 

p201

 

통제력 규칙에 관해 이야기하기 전에 통제력을 유지해야 한다는 절박감과 강렬함은 어디서 오는 걸까바로 상실이다. 다방면에서 일어나는 상실은 노화로 생기는 엄연한 현실이다. 노년층이 겪는 상실의 무게는 버겁고, 노년기에 받는 정서적 충격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노인이 매일 직면하는 상실을 확실히 이해하면 통제력 문제에 대한 우리의 인식도 예리해질 것이다.

 

p219

 

통제권을 확인시켜주는 언어를 사용하세요. 예를 들어 전적으로 아버지가 결정하실 일이지만, 두 분이 집을 관리하는 게 점점 힘들어지고 있잖아요. 어떤 도움을 받으면 두 분이 관리할 수 있으시겠어요? 두 분을 방해하지 않는 선에서 도우미가 오는 날짜를 두 분이 결정하면 어떨까요? 아버지는 어떤 사람을 도우미로 고용하고 싶으세요? 라고 말하는 것이다.

 

이런 종류의 언어는 부모님으로 하여금 상황을 통제할 수 있게 할 것이다. 그러면 부모님은 긴장을 풀고 덜 방어적인 자세로 상황을 고려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