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시 문학

나는 강물처럼 말해요 - 조던 스콧 글, 시드니 스미스 그림

by 마음지킴이 2023. 5. 15.

나는 강물처럼 말해요  - 조던 스콧 글, 시드니 스미스 그림

 

 

아무도 없는 조용한 곳에

아빠와 단둘이 있으면

마음이 편안해져요

 

하지만 발표 시간이 자꾸만 떠올라요

 

그 많은 눈이

내 입술이 뒤틀리고 일그러지는 걸

지켜보았어요

 

그 많은 입이

키득거리며

나를 비웃었어요

 

배 속에 폭풍이 일어난 것 같아요

두 눈에 빗물이 가득 차올라요

 

강물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보이지?

너도 저 강물처럼 말한단다

 

물거품이 일고

소용돌이치고

굽이치다가

부딪쳐요

 

아빠는 말했어요

내가 강물처럼 말한다고

 

나는 울고 싶을 때마다 이 말을 떠올려요

그러면 울음을 삼킬 수 있거든요

 

나는 강물처럼 말한다

 

나를 둘러싼 낱말들을 말하기 어려울 때면

그 당당한 강물을 생각해요

 
한 편의 시 같은 글과 그림이 많은 것을 생각하고 느끼게 한다.
아이의 모습을 보며 내 안의 부족함을 드러내고 싶지 않아 과하게 애쓰는 모습과
그런 모습을 들키지 않으려고 숨어 있고 싶은 마음도 느껴진다.
아버지가 함께 아이의 슬픔을 견뎌주며 강물의 이미지와 그 언어를 알려준다.

 

유유히 흐르는 당당한 강물도 강 어귀에 때론 소용돌이 치고 부딪쳐가면서
끊임없이 흘러 평온하고 눈부신 순간을 가지며 자신의 길을 만들어 간다는 것을.
아름다운 그림과 글을 읽고나니 나 보다 더 큰 자연이 내어주는 한 켠에서

 

조용하게 위로받고 나의 길을 다시 걸어갈 힘을 얻는다.
자신들처럼 말하지 않는다고 무시하고 누군가와는 다른 것에 관심이 없을지라도

"나도 강물처럼 말하고 흘러가요" "그게 나예요"

 

 
  

 

'책 리뷰 > 시 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헤르만 헤세의 나무들  (0) 2023.06.02
너무 잘하려고 애쓰지 마라 - 나태주  (0) 2023.05.18
벌 - 나태주  (1) 2023.05.10
아버지의 꼬리 - 안상학  (0) 2023.05.08
어머니께 드리는 노래 - 이해인  (0) 2023.05.08